Home > 잡학 백과사전

도박중독 자가진단 체크하는 방법

Submitted by skagns on 2009. 9. 18. 06:28

오늘은 두번째 도박중독 자가진단 체크하는 방법에 대해서 얘기해볼까 합니다. 누구나 아이어른 할 것없이 도박중독은 빠질 수가 있습니다. 재미삼아 간단하게 체크해보면 도움이 많이 되실 거에요. 본 포스트는 기획연재 포스트로 총 3화에 걸쳐 발행할 계획이며 이 포스트는 '아직 끝나지 않은 도박중독의 유혹' 에 이은 2번째 포스트입니다.

보통 도박중독이라는 단어가 참 멀게만 느껴지기 마련인데요. 게임중독, 알콜중독, 도박중독 등 많은 중독들이 폐인이 될 정도까지 할 때 붙이는 단어들이 아닌가 생각하고 자신과는 상관없는 것들이라고 생각하기 쉽습니다. 하지만 도박중독이란 자신이 주관적으로 판단하는 것이 아닌 객관적인 기준에 의해 판단을 해보아야 합니다. 자신은 중독수준은 아니라고 하지만 자신도 모르게 그것이 문제가 되기 마련이거든요. 또 모든 중독이 그러하듯 도박중독은 빠져나오기가 정말 힘들기 때문에 무엇보다 예방이 중요한 만큼, 자신이 그러한 도박중독에 빠질 가능성이 있는지도 따져보면 좋습니다.

그래서 그런 도박중독 수준인지, 도박중독에 빠질 가능성이 있는지를 판단해 볼 수 있는 자가진단 체크방법을 소개합니다. 다음 9가지 문항에 대하여 지난 1년 동안을 기준으로 생각해보고 체크 해보시면 됩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각 문항당 점수를 모두 더하시면 되는데요. 자~ 몇 점이 나오셨나요? 만약 총점 27점 중에서 3점 이상 나왔다면 도박중독으로 진행될 가능성이 높고 전문가와 상담이 필요하다고 합니다. 자세한 평가표는 다음과 같습니다.

0점 : 문제없음. 도박에 사용하는 시간과 돈을 통제할 수 있으며, 도박의 목적을 돈을 따는 것이나 승리에 두지 않고, 오락을 위해서 도박을 하는 정도

1-2점 : 저위험성 도박. 도박으로 인한 부정적인 결과가 나타나지 않는 수준. 하지만 도박을 자주 한다면 도박 관련 문제에 빠질 위험성이 있음.

3-7점 : 중위험성 도박. 도박으로 인해 일상생활을 적절하게 유지하는데 어려움이 나타날 가능성이 있음.

8점 이상 : 문제성 도박. 도박행동을 조절하지 못하는 상태를 나타내며, 점수가 높을수록 문제의 심각성은 큼. 반드시 전문가의 도움이 필요.


그리고 또 한가지 재밌는 체크리스트가 있는데요. '도박 관련 자동적 사고 체크하기'라는 방법입니다. 꼭 돈을 건 도박이 아니라도 인터넷으로든 친구들과 재미삼아 벌칙 걸고 했든, 고스톱이나 포카 등을 한번이라도 해보신 분이라면 해보시면 재밌어요.

사용자 삽입 이미지

항목들이 참 재밌는데요. 솔직히 저도 인터넷으로 고스톱같은 것을 치면서 생각했던 것들이 많습니다. 저도 나름대로 징크스도 만들고 그랬었거든요. 위 항목들은 모두 잘못 생각하고 있는 것들을 나타낸 것들이니까 나도 저렇게 생각했는데 하고 좋아하시면 안됩니다.

그런데 도박을 하다보면 확률에 대해서 많이 생각하게 되는데요. 도박에는 '도박사의 오류' 라는 것이 있습니다. 쉽게 말하자면 딸을 계속 낳은 부모가 다음에 아이를 갖게 되면 이번에는 아들이겠지하고 생각해버리게 되는 것처럼 도박에서는 잃다보면 이번에는 따겠지하고 생각하게 되는 것이죠. 하지만 도박은 매번이 독립적으로 일어나는 것으로 각각의 확률이 서로 영향을 미치지 않습니다.

예를 들어 동전던지기 내기를 한다고 생각을 해보죠. 10번 던지기로 하고 지금까지 9번을 던졌는데 모두 앞면이 나왔습니다. 그럼 마지막 10번째 던지기 전에 여러분은 어디에 돈을 거시겠습니까?
아마 많은 분들이 뒷면에 걸지 않을까요? 이제까지 앞면만 나왔기 때문에 이번에는 뒷면이 나오겠지 하고 생각하기 마련이죠. 하지만 이것이 바로 말씀드린 도박사의 오류입니다. 동전을 던져 앞뒤가 나올 확률은 100번이건 1000번이건 50대 50의 확률입니다. 이제까지 앞면이 많이 나왔다고 해서 뒷면이 나올 확률이 커지지는 않는다는 것이죠. 상식적으로 이해가 되고 이게 뭐 대단한 거라고~ 하실지 모르겠지만 사실 도박을 하다보면 가장 간과하기 쉬운 부분입니다. 이 때문에 집착을 하게 되고 도박중독에 빠지게 되는 계기가 되는 것이죠.

도박중독에 빠져서 재산과 가정 다 잃고 후회하면서 아래 사진처럼 항의 해봐야 소용없습니다. (한국마사회는 합법적인 레저형 사행산업입니다.) 그것을 하는 사람이 얼마나 선을 잘 지켜서 도박에 빠지는 것이 아니라 도박을 즐길 수 있느냐가 중요합니다. 물론 불법도박은 절대로 하면 안되겠지요.

사용자 삽입 이미지

내일은 마지막으로 인터넷 도박사이트의 실태와 진실에 대해서 얘기해볼까 합니다. 왜 도박으로 돈을 딸 수 없는 것인지 그 운영되는 시스템적인 측면에서 얘기를 해드릴께요. 실제 운영자와의 인터뷰와 경험을 바탕으로 작성할 예정이니까 기대하셔도 좋습니다.

여러분도 공감하신다면 추천을 눌러주세요. 여러분의 추천이 글쓴이에게는 큰 힘이 됩니다. ^^b
또한 My view에 추가하시면 업데이트되는 포스트를 쉽게 확인하실 수 있어요.

Tags :

, 댓글 목록 열기 or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