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지극히 개인적인 생각들

걸그룹 일본진출이 불쾌한 이유

Submitted by skagns on 2010. 12. 28. 06:12


그동안 배용준, 이병헌, 동방신기 등 주로 여자에 비해 남자 스타들이 인기를 얻던 한류 시장에, 소녀시대, 카라, 포미닛, 브라운 아이드걸스 등의 걸그룹들이 대거 일본에 진출하면서 새로운 한류 바람을 일으키고 있습니다. 특히 카라와 소녀시대의 일본내 인기는 대단한데요. 단순히 인기 뿐만 아니라 실제로 그것이 음반 판매 수익으로 이어지면서 올 한해 수십억원의 매출을 달성하기도 했습니다.

이처럼 걸그룹들의 일본 진출에 대한 성과만 놓고 보면 참 자랑스럽고 응원해주고 싶은데요. 하지만 그런 걸그룹들을 보는 일본인들의 시선을 생각하면 상당히 불쾌합니다. 물론 모든 일본인들이 다 그런 것은 아닙니다. 하지만 일단 전체적인 분위기가 걸그룹들의 노래에 주목하기 보다는, 그녀들의 외모나 각선미 등의 외형적인 모습에 열광하고 있는데요. 카라는 엉덩이 춤에, 소녀시대는 각선미가 주목을 받으며 일본 남성들의 시선을 자극하고 있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카라의 경우 귀여움이 더 어필이 되면서 그나마 나은 편이지만, 소녀시대의 경우 섹시미를 강조하다보니 일본인들의 시선은 더욱 노골적인데요. 소녀시대는 일본에서 현재 아름다운 각선미(다리)를 의미하는 '미각'그룹으로 통하고 있습니다. 방송에 출연을 해도 다리만을 직접적으로 훓는 장면도 나오는데요. 이번에 특별 출연하게 된 일본 드라마 '사자에상3'에서 역시 미소녀 캐디로 포인트는 핫팬츠를 입은 각선미라고 합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더욱 어이가 없는 것은 일본 유명 AV업체 SOD가 소녀시대를 컨셉으로 '미각전설'이라는 AV를 제작해 판매를 한다고 밝히기도 했다는 건데요. 이 DVD의 표지를 보면 소녀시대의 '소원을 말해봐'의 해군 정복 재킷을 입고 소녀시대와 같은 포즈를 잡고 있습니다. 또한 설명 무구에는 '모 인기 미각그룹 소*시대로는 절대 볼 수 없다'라는 문구도 들어있는데요.

사용자 삽입 이미지

SOD는 일본에서 대중적으로 연예인급의 인기를 누리고 있는 AV배우들이 다수 소속되어 활동하고 있는 합법적인 컨텐츠 제작사입니다. 그간 SOD는 일본 자국 아이돌 출신 가수들을 출연시키는 아이돌 그룹 AV를 제작한 사례는 있지만, 이번처럼 한국 가수의 이미지를 차용한 것은 최초로 이례적인 일이라고 합니다.

그래서 혹자는 이런 SOD의 소녀시대 패러디 AV 제작을 두고 일본 내 높은 인지도를 반영하는 결과라며 문제될 것이 없다고 이야기를 하는데요. 소속사인 SM 엔터테인먼트 또한 이와 같은 사실에 대하여 "대응할 가치가 없다"며 묵인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SOD에서 그 상품성을 인정하고 패러디 AV를 제작할 정도면, 소녀시대가 일본 내 남성들에게 어떤 식으로 어필이 되고 있는지는 충분히 예상하고도 남습니다. AV는 남성의 욕망을 충족시키고자 제작이 되는 것으로, 소녀시대 패러디 AV가 제작된다는 것은 이미 소녀시대가 일본 남성들의 성적욕망 대상으로 떠오르고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고 볼 수 있습니다.

이것은 일본인들이 소녀시대를 성적 코드로 왜곡되어 받아들이게 만들고, 소녀시대의 이미지를 훼손시키는 일인데요. 일본인들이 소녀시대 패러디 AV를 보고 소녀시대를 다시 볼 때 어떤 상상을 하며 보게 될 지 씁쓸하기만 합니다. 어떻게 이런 일을 인기가 있으니 당연하다는 듯이 받아들이는지 이해할 수가 없습니다.

로마에 가면 로마법을 따르라는 말처럼 일본에서 활동을 하면 일본문화에 맞추는 것이 당연하다 하는 사람들도 있을지 모릅니다. 단순히 성적으로 우리보다 개방적인 일본문화이기에 그럴 수 있는 일 아니냐며 대수롭지 않게 넘지는 사람들도 있을지도 모릅니다. 그리고 우리나라 걸그룹들이 일본에서 인기를 얻고 엔화도 많이 벌어오는 것에 명분을 두고 그런 것쯤 모른 척 넘겨도 되지 않냐고 생각하는 사람들도 있을지 모릅니다.

온라인과 유튜브 등을 통해 한국 가수들의 퍼포먼스와 실력이 세계로 뻗어나가고 있는 시점에, 조선시대도 아니고 해외 활동에까지 지나치게 보수적인 잣대를 들이댈 필요가 없다고 이야기 하는 사람이 있을지도 모릅니다. 또한 걸그룹들이 자발적으로 섹시미를 강조하는 의상과 안무를 통해 성 상품화 시킨 것이기 때문에, 그것이 성 문화가 개방적인 일본에서 그렇게 받아들이는 것은 당연한 일이고 스스로 자처한 일이다 라는 사람들도 있을지 모릅니다.

하지만 일본인들이 우리나라 걸그룹들을 바라보는 시선이 성적 코드로 받아들여지고 있다면, 그것이 불쾌하게 느껴지는 것은 어쩔 수 없습니다. 왜냐하면 대한민국 국민이기 때문입니다.



블로거에게 추천과 댓글이 그 어떤 것보다도 값지고, 포스팅을 작성하는데 있어 보람을 느끼게 됩니다. 구독도 한번 해보세요. 지금 이 글이 맘에 들지 않아도 언젠가 한번 맘에 드는 글이 있지 않겠습니까? ㅎㅎ

공감하시면 아래 손가락을 눌러주세요. 구독+하는 센스도 잊지마시구요!

Tags :

, 댓글 목록 열기 or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