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skagns의 맘대로 리뷰

1박2일, 세상에서 가장 큰 선물, 가족을 전하다

Submitted by skagns on 2011. 1. 17. 06:23


살아가면서 사랑하는 사람, 가족과의 생이별만큼이나 견디기 힘든 일이 있을까요? 타지에 와서 매일 가족들의 사진 한장만으로 힘든 생활을 견디고, 꿈 속에서나 그들의 모습을 볼 수 있었던 외국인 근로자들에게, 1박2일에서는 그 꿈을 현실로 만들어주는, 세상에서 가장 큰 선물인 가족을 전하였습니다.

우리나라 역시 6.25 전쟁으로 인한 분단의 아픔 속에서 이산가족의 슬픔을 겪고, 30-40년 전 바로 우리 아버지 세대들이 직접 겪었던 이야기이기에, 그들의 애환과 눈물이 남의 이야기 같지 않고 더욱 감동을 받을 수 밖에 없었던 것 같습니다. 또한 군대를 갔다온 남자들이라면 누구나 국내에서 2-3년을 가족과 떨어져 있으면서 가족의 소중함과 그리움 등을 한번씩은 경험해 보았기 때문에 더욱 그러하겠지요.


  제작진이 선물한 가족들의 안부, 영상편지  

1박2일에서는 파격적으로 잠자리 복불복과 아침 기상미션을 진행하지 않고, 대신 외국인 근로자들을 위한 깜짝 선물을 공개하였습니다. 바로 제작진이 미리 외국인 근로자들의 고향을 직접 찾아가 가족들의 영상편지를 담아와 보여준 것인데요. 가족과 떨어져 수개월, 수년 동안을 얼굴도 보지 못하고 지내온 외국인 근로자들은 생각지도 못했던 가족들의 모습에 감격하고 그리움과 미안함에 뜨거운 눈물을 흘렸습니다.

첫번째 영상편지인 네팔 까르끼의 가족이 공개되자, 까르끼는 이마를 움켜쥐고 아무말도 못한 채 하염없이 굵은 눈물만 흘리는데요. 아내는 까르끼가 네팔 전통음식인 달밧떨까리를 좋아하는데 낯선 한국음식이 입에 맞을지 걱정을 하면서, 남편이 없어 힘들다며 사랑하니까 빨리 만나고 싶다고 합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그렇게 어린 두 딸을 조그만 대야에서 씻기는 아내의 모습, 어머니와 아버지의 모습에 이어 아내와 딸의 영상편지를 보면서 까르끼는 끝내 고개를 떨구고 마는데요. 얼마나 아내와 딸이 그립고 만나고 싶을지, 힘들어하는 아내를 꼭 껴안아 줄 수 없는 자신이 얼마나 한스럽고 미안할 지, 까르끼의 만감이 교차하는 그 안타까운 심정이 그대로 느껴지는 것만 같아 코끝이 찡해졌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까르끼는 아내가 너무 가난해서 제대로 결혼식도 못하고 그냥 반지만 끼워주고 데리고 왔다고 하는데요. 그런 아내와 네팔을 떠나기 전 아빠라고 부르지도 못하던 만 두살된 막내 딸아이의 모습을 보면서, 돈을 벌기 위해 생이별을 한 채 떨어져 지내야만 한다는 것이 얼마나 가슴 아팠을지 감히 상상이 가지 않습니다.

다음으로 1년 6개월만에 보는 미얀마 예양의 가족, 방글라데시 칸의 가족, 캄보디아 쏘완의 가족, 파키스탄 아낄의 가족이 보여졌는데요. 칸의 경우 15년동안 한국생활을 하면서 한번도 후회하지 않았는데, 한국에서 일하느라 작년에 돌아가신 아버지의 임종을 지켜보지도 못한 것이 가장 후회되고 가슴이 아팠다고 합니다. 또한 쏘완의 경우 생후 2개월이 된 딸을 두고 신혼의 달콤함도 포기한 채, 한국에서 일을 하며 고향집에 돈을 보내주고 있었는데요. 그렇게 가족을 부양하기 위해 외로움과 그리움을 뒤로하고, 타국인 한국에서 열심히 일하는 그들의 모습을 보니 정말 가슴이 뭉클해지더군요.

사용자 삽입 이미지

아낄은 가족들의 영상편지를 담아온 제작진에게 작은 선물이 아니라 자신들에게는 무엇보다도 가장 큰 선물이라며 감사의 뜻을 전하기도 하는데요. 그렇게 정말 매일 그리움에 사무쳐있던 외국인 근로자들에게 잠깐이나마 고국의 모습과 함께 가족들의 영상편지를 볼 수 있다는 것은 그 무엇보다도 소중한 선물이었음은 틀림이 없습니다.


  꿈을 현실로, 세상에서 가장 큰 선물인 가족을 전하다  

하지만 1박2일 제작진이 준비한 영상편지는 역시 작은 선물이었습니다. 뒤이어 공개할 세상에서 가장 큰 선물에 비하면 말이죠. 제작진이 준비한 두번째 선물은 꿈에서나 볼 수 있고 만질수도 쓰다듬고 안아줄수도 없던 소중한 가족을 고국도 아닌 바로 한국 땅에서 재회할 수 있도록 초대한 것이었는데요. 꿈인지 생시인지 모르겠다며 그렇게도 그리던 가족을 눈 앞에 두고 꿈만 같은 재회의 시간을 가지는 외국인 근로자들의 모습을 보니 정말 감동이었습니다.

특히 까르끼는 문을 열고 아내와 딸을 보자마자 바로 흐느끼며 울어버리는데요. 그것을 보고 있던 강호동 역시 어깨를 들썩이며 흐느끼는 가장의 뒷모습에 결국 울음을 터뜨리고 맙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까르끼를 끌어안고 울면서 그간의 그리움을 모두 쏟아내며 이제 혼자 안 살래를 반복하는 아내의 모습을 보니 정말 눈물이 왈칵 쏟아졌는데요. 그런 엄마를 달래고 해맑게 웃으며 아빠를 반기는 큰딸의 모습을 보니 정말 더욱 가슴이 뭉클해지더군요.

사용자 삽입 이미지

강호동과 인터뷰 도중에 막내딸도 함께 와있음을 발견한 까르끼는 또 다시 흐느끼며 막내딸을 꼭 끌어안는데요. 이런 가족을 만나게 해준 1박2일을 평생 잊지 못할 거라며 메리 크리스마스를 외치는 까르끼를 보니 정말 감동을 받지 않을 수 없었습니다.

그렇게 외국인 근로자들은 1박2일 제작진이 준비한 가족상봉의 선물을 받고 행복한 재회의 시간을 갖고, 다음날 겨울바다를 보러가는데요. 비용 때문에 이렇게 한국으로 와서 볼 수 있다는 것은 꿈에도 생각하지 못했는데 너무 고맙다며, 행복해하는 그들의 모습이 안타까우면서도 정말 보기 좋았습니다. 하지만 한편으로는 그렇게 꾹 참고 있던 그리움의 감정이 터져버려 향수병에 걸려 힘들어하지 않을까 하는 생각도 들었는데요. 사흘간의 행복했던 시간만큼이나 또 다시 헤어져야 한다는 현실이 너무나도 잔인했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인생이란 돌고 도는 것이다. 가는 것이 있으면 오는 것도 있고, 만나면 헤어짐이 있는 것이고, 행복이 있으면 슬픔이 있는 것이다. 그게 인생인 것이다"

하지만 그래도 외국인 근로자에게 있어 그 어떤 것보다도 가장 크고 값진 선물을 해준 1박2일, 그리고 그렇게 가족이 누군가에게는 든든한 버팀목이 되기도 하고 누군가에게는 그것이 살아가는 이유가 되기도 한다는 것을 우리들에게 다시 한번 느끼게 만들어준 이번 외국인 근로자 특집은 정말 뜻 깊은 시간이었던 것 같습니다.




블로거에게 추천과 댓글이 그 어떤 것보다도 값지고, 포스팅을 작성하는데 있어 보람을 느끼게 됩니다. 구독도 한번 해보세요. 지금 이 글이 맘에 들지 않아도 언젠가 한번 맘에 드는 글이 있지 않겠습니까? ㅎㅎ

공감하시면 아래 손가락을 눌러주세요. 구독+하는 센스도 잊지마시구요!

Tags :

, 댓글 목록 열기 or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