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이런저런 노하우

속임수 게임 한번 해보시지 않으렵니까?

Submitted by skagns on 2005. 8. 16. 15:16
사용자 삽입 이미지


오늘은 재미난 얘기를 준비해 봤습니다. 퀴즈니까 잘 생각해 보세요.. ^^


영국의 귀족이 유태인 갑부에게 사업자금을 빌렸으나 약속 기한이 지나도록 갚지 못했다.

채권자인 유태인은 돈보다는 아름다운 귀족의 딸을 갖고 싶었따. 그러나 그냥 딸을 데려가겠다면 공정하지 못하다는 비난이 있을 것이라고 생각한 그는 귀족에게 게임을 하자고 제의했다.

흰 돌과 검은 돌을 각각 하나씩 넣은 상자에서 귀족의 딸이 하나를 뽑아서 결정하도록 하는데,

흰 돌을 뽑으면 귀족은 돈과 딸을 모두 내놓지 않아도 되고 만약 검은 돌을 뽑으면 돈 대신 딸을 주어야 한다는 규칙을 정했다. 그런데 전날밤 유태인의 동정을 살펴본 귀족의 딸은 유태인이 상장 안에 검은 돌만 두개 넣는 것을 보았다.

"당신이 귀족의 딸이라면 어떻게 하시겠어요?"




모범답안>

다음날 아침 게임이 시작되었을 때 귀족의 딸은 상자 속에서 하나를 꺼내어서는 일부로 볼 틈도 없이 재빠르게 밖으로 던져버렸다. 그리고 그녀는 진노하는 유태인에게 상자 속에 남아 있는 돌을 보면 자신이 뽑은 것이 어떤 것인지 알수 있지 않겠냐고 반문했다. 이렇게 하여 게임에서 이긴 귀족의 딸은 물론 돈 역시 갚지 않아도 되었다.

-> 만약 귀족의 딸이 그 자리에서 게임을 거부하고 유태인의 속임수 만을 폭로하고 말았다면 유태인이야 비난을 받았겠지만 게임 자체는 무효가 되는 것이므로, 귀족은 빚진 돈을 갚아야 했을 것이고 돈이 없는 귀족으로서는 처음의 상황으로 되돌아가는 것 밖에 길이 없었을 것이다.

속임수 게임에서 게임을 유효하게 하려면 귀족은 딸이 돌을 대중들에게 보여야 한다고 생각하는 일반적인 수직적 사고를 상자 속에 남아있는 돌이 무슨 색깔인지를 대중들에게 확인시켜 자신이 뽑은 돌의 색깔을 알 수 있게 한다는 수평적 사고로 전환시키는 것이다.


튀는답안>

다음날 아침 게임이 시작되고 귀족의 딸은 당당히 돌을 상자에서 꺼내어 들고 검은 돌임을 확인시킨다. 그리고는 유태인에게 시집을 가 빚을 청산하고 잘 산다.

-> 물론 이 경우는 귀족의 딸 역시 유태인을 어느 정도 흠모하고 있거나 유태인의 부를 노리고 있을 경우에 해당된다. 이길 수 없는 게임을 하지만 그 게임에서 짐으로서 이기는 것이 되는 것이다. 귀족의 딸이 유태인과의 결혼을 반대한다는 고정관념에서 벗어날 필요가 있다.

빛은 물론이거니와 유태인을 끌어들임으로서 귀족 집안은 번창할 것이다. 공개적으로는 게임에서 지는 것이나 실제적으로는 그 상황을 이용함으로서 결국 이 모든 상황은 귀족의 딸이 유도한 계략이 된다.

여러분은 어떤 방안을 생각해 보셨나요?


'이런저런 노하우' 카테고리의 다른 글

외국인이 본 한국말들~  (0) 2005.08.17
Osborn의 창조적 모형  (1) 2005.08.12
항상 두가지의 눈으로 세상을 바라보라  (0) 2005.08.10

Tags :

, 댓글 목록 열기 or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