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이런저런 노하우

시장조사와 마케터의 중요성

Submitted by skagns on 2005. 8. 10. 15:11

오늘은 마케터의 중요함에 대한 재미있는 이야기를 준비해봤습니다. 수많은 마케터의 전략 속에서 물건을 구매하고 세상을 판단하는 요즘 마케터에 대한 단적인 예를 들어 보기로 하겠습니다.. ^^ 더불어 시장 조사의 중요성을 알 수 있는 재밌는 이야기 같습니다.


멀고 먼 남태평양 제도에 신발을 팔 시장이 있을까 의문을 가진 홍콩의 한 신발회사 이야기가 있다. 이 회사는 그 섬에 "수주자"를 보냈는데 그는 조사를 대강하고 나서 곧바로 다음과 같은 전문을 보냈다.

"이 섬 사람들은 신발을 신고 다니지 않는다. 여기에는 시장이 없다. "

미심쩍었던 회사는 이번에는 "판매원"을 보냈다. 판매원은 다음과 같은 전문을 보냈다.

"이 섬 사람들은 신발을 신고 다니지 않는다. 여기에는 엄청난 시장이 있다. "

판매원이 신발을 신지 않는 수많은 사람들을 보고 정신이 나간 것이 아닌가 불안했던 회사는 다시 세번째 사람을 보냈는데 이번에는 "마케터" 였다.

이 마케팅 전문가는 부족의 추장과 원주민 몇 명을 면담하여 마침내 전문을 보내왔다.

"이곳 사람들은 신발을 신지 않는다. 그러나 그들은 발병을 앓는다. 내가 추장에게 신발을 신으면 발병을 없애는데 큰 도움이 된다는 것을 알려주자 그는 열광했다. 그는 부족이 70% 정도가 한 켤레에 10달러 가격이면 신발을 살 것으로 추산했다. 아마도 우리는 첫해에 5천 켤레의 신발을 팔 수 있을 것이다. 신발을 섬으로 가져 오고 유통체계를 갖추는데 드는 비용은 켤레당 6달러 정도가 들것이다. 우리가 이곳에 투자를 하면 첫 해에 2만달러의 수익을 올릴 것이다. 이는 우리에게 20%의 투자수익률(ROI)을 가져다 줄텐데, 이는 우리의 정상적인 ROI 15%를 초과한다. 이 시장에 들어오면 생길 높은 가치의 미래 수입은 말할 필요가 없다. 나는 얼른 이 사업을 추진할 것을 권고한다. "



Tags :

, 댓글 목록 열기 or 닫기